고신 커뮤니티

저서/논문/기고

기고|저서|논문

고신 커뮤니티연구성과저서/논문/기고

저서 교수신간-질문과 함께 배우는 설교(조광현 교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583회 작성일 22-02-22 14:29

본문

 

질문과 함께 배우는 설교

지은이 조광현

출판사 복있는사람 

 

■ 책소개

한 편의 설교문이 탄생하기까지 설교자는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가? 이 책은 설교의 본질에서부터 설교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설교자가 묻고 설교학자가 답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설교 사역에 대한 실제적 지혜와 기술을 터득하기 원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 바란다. 저자는 현재 주목받고 있는 소장 설교학자 고려신학대학원의 조광현 교수다. 다년간 목회 현장과 신학 교육에 몸담은 신학자이자 목회자로서 이 책에 영성적 온기와 학문적 엄밀성을 녹여내려 애썼다.


조광현 교수는 이 책에 이제 막 설교자의 길로 들어선 이들이 궁금할 법한 질문과 그에 대한 대답을 엮었다. 질문을 순서대로 따라가다 보면, 설교문을 완성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설교문의 형태를 갖추기 위해 어떤 요소들이 존재해야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서술했다.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설교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설교자라면 자신의 설교를 점검해보고 다시 한번 기본기를 다지는 데 도움을 얻게 될 것이다.



■ 목차

시작하는 말


1장 설교


01 목회자에게 설교가 왜 중요합니까?

02 당신이 가진 설교에 대한 이미지는 무엇입니까?

03 강해설교가 무엇입니까?


2장 중심주제


04 중심주제가 무엇입니까?

05 왜 중심주제가 있어야 합니까?

06 성경 본문에서 본문주제를 어떻게 찾아냅니까?

07 본문주제를 찾는 데 유용한 방법이 있습니까?

08 본문주제가 옳은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까?

09 설교주제는 어떻게 찾습니까?

10 설교주제 속 청중이 순종해야 할 반응은 어떻게 정합니까?

11 어떻게 설교주제를 청중에게 달라붙도록 만듭니까?


3장 설교구조


12 설교에 구조가 필요합니까?

13 어느 설교에나 맞는 만능 설교구조가 있습니까?

14 설교구조를 손쉽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까?

15 설교개요는 본문개요의 순서를 그대로 따라야 합니까?

16 설교요점을 만들 때 주의할 점이 무엇입니까?

17 설교요점을 어떻게 배열합니까?

18 즉석 설교구조가 있습니까?


4장 설교문 작성


19 설교문은 무엇으로 채웁니까?

20 어떻게 청중이 설교를 이해하도록 만듭니까?

21 어떻게 청중이 설교를 수용하도록 만듭니까?

22 어떻게 청중이 설교를 실천하도록 만듭니까?

23 설교에 예화가 필요합니까?

24 뒷받침 요소의 배열을 바꾸어 설교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까?

25 설교를 어떻게 시작해야 합니까?

26 설교는 어떻게 끝내야 합니까?

27 전환 요소가 무엇입니까?

28 설교문은 어떻게 다듬습니까?


5장 그 밖의 질문


29 설교 본문은 어떻게 정합니까?

30 설교 제목은 어떻게 정합니까?

31 설교시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합니까?

32 성경 봉독은 어떻게 합니까?

33 어떻게 설교 전달을 잘할 수 있습니까?

34 어떻게 설교 피드백을 지혜롭게 받을 수 있습니까?

35 이전에 했던 설교를 반복할 수 있습니까?

36 유명한 설교자들의 설교 홍수 속에서 지역 교회 목회자의 평범한 설교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37 설교 표절이 무엇입니까?

38 타고난 은사가 있어야만 탁월한 설교자가 될 수 있습니까?


나가는 말



■ 책 속으로

이천 년이 넘는 교회 역사는 교회의 성장과 배후에는 참된 설교가 있었다고 증언합니다. 교회 역사상 위대한 운동이 일어날 것을 알렸던 전조 현상은 언제나 참된 설교가 되살아나는 것이었습니다. 교회의 성장과 부흥은 설교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설교는 교회를 성장시키는 가장 중요한 은혜의 수단입니다.

---「1장 설교, ‘01 목회자에게 설교가 왜 중요합니까?’」중에서


설교는 서로 관련 없는 여러 가지 개념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중심주제를 구심점으로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개념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해돈 로빈슨은 “설교는 명중탄이 되어야지 산탄이 되어서는 안 된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설교는 하나의 과녁, 즉 중심주제를 겨냥해야 합니다. (중략) 중심주제가 분명한 설교는 청중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는 기쁨을 선사합니다.

---「2장 중심주제, ‘05 왜 중심주제가 있어야 합니까?’」중에서


설교의 목표는 정보전달이 아니라 변화입니다. 많은 경우 설교자들이 실패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청중에게 무엇을 전해야 할지 고민하는 만큼 청중이 순종해야 할 반응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습니다. 청중의 반응에 관심이 없는 설교자는 마치 과녁 없이 무작정 활시위를 당기는 궁수와 같습니다. 처음부터 목표가 없으니 목표를 이룰 수도 없겠지요. 존재하지 않는 목표를 어떻게 성취할 수 있겠습니까?

---「2장 중심주제, ‘10 설교주제 속 청중이 순종해야 할 반응은 어떻게 정합니까?’」중에서


설교자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은 내용이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바로 구조입니다. 이렇게 본다면, 설교의 차이는 내용이 아니라 구조에서 비롯된다고 해도 그렇게 틀린 말은 아닙니다. 좋은 설교구조에서 좋은 설교가 나옵니다. ‘무엇을 전할 것인가’뿐 아니라 ‘어떻게 전할 것인가’도 설교자의 임무입니다. 이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땀 흘리고 수고하는 설교자의 설교는 마침내 불붙은 논리가 될 것입니다.

---「3장 설교구조, ‘12 설교에 구조가 필요합니까?’」중에서


설교문 한 편은 빈 종이 위에 문장을 한 줄 한 줄 채우는 방식이 아니라, 설교문의 구성 성분을 만들어 그 성분을 순서에 따라 조립하는 방식으로 완성합니다. 그러므로 설교문 작성은 재능과 창의성이 많이 요구되는 문학적 글쓰기보다는 오히려 블록 쌓기에 더 가깝습니다. 타고난 문학적 재능이 조금 부족해도 진지하게 노력하면 누구나 좋은 설교문을 쓸 수 있습니다.

---「4장 설교문 작성, ‘20 어떻게 청중이 설교를 이해하도록 만듭니까?’」중에서


설교에서 ‘지역’이라는 요소는 빠져서는 안 될 핵심 요소입니다. 설교는 성경의 세계와 현대의 세계만이 아니라, 목회자가 “설교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세계”와도 관련되어야 합니다. (중략) 지역 교회 목회자만이 알 수 있는 세계가 있습니다. 그 세계에 사는 청중에게 가장 적실한 설교를 할 수 있는 설교자는 그 지역 교회 목회자입니다. 지역 교회 목회자들의 수고에 복을 주셔서 지역 교회에 속한 청중이 ‘난 곳 방언’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바랍니다.

---「5장 그 밖의 질문, ‘36 유명한 설교자들의 설교 홍수 속에서 지역 교회 목회자의 평범한 설교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중에서


설교에는 후천적으로 배우고 익혀서 향상할 수 있는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교의 신적 기원을 깊이 인식하는 설교자일수록 설교가 연마할 수 있는 기술을 포함하는 행위임을 인정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지 모릅니다. 그러나 설교자도 길러집니다. 음악가들이 연습과 훈련을 통해 기술을 갈고 닦아서 훌륭한 연주를 해내는 것과 같습니다. 타고난 재능이 어떠하든 뛰어난 연주는 연습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설교도 배워서 연습하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5장 그 밖의 질문, ‘38 타고난 은사가 있어야만 탁월한 설교자가 될 수 있습니까?’」중에서




■ 출판사 리뷰

한 편의 설교문이 탄생하기까지 반드시 알아야 할 설교와 설교자의 모든 것!

“이 책은 초보 설교자뿐 아니라 모든 설교자가 늘 곁에 두고 읽어야 할 필독서다!”

―박영돈, 김회권, 김대혁 추천


이 책은 설교 사역에 첫발을 내딛는 당신을 위한 책입니다.


설교자의 길로 들어선 분들이 궁금할 법한 질문과 그에 대한 대답을 엮었습니다. 질문은 설교 준비 과정을 따라 배열했습니다. 그 순서를 따라가다 보면 설교문을 완성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그리고 설교문의 형태를 갖추기 위해 어떤 요소들이 존재해야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기본으로 돌아가 자신의 설교를 점검하기 원하는 당신을 위한 책입니다.


목회자로 부르심을 받았다면 좋은 설교자가 되느냐 마느냐는 길이 그 앞에 있습니다. 설교는 교회의 성장과 부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은혜의 수단입니다.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설교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분이라면,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설교를 점검해보고 다시 기본기를 다져보시길 권합니다. 당신의 설교가 보다 풍성해질 것입니다.


이 책은 무거우면서도 영광스러운 설교 사역을 위해 고투하는 이 땅의 모든 설교자를 위한 책입니다.


타고난 은사가 있어야만 탁월한 설교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설교에는 후천적으로 배우고 익혀서 향상할 수 있는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교도 훈련하고 연습하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대단할 것 없는 우리 설교문을 사용하셔서, 죄인을 부르시고 교회를 부흥하게 하시기를 기뻐하십니다. 당신의 수고는 절대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특징


- 설교의 본질에서부터 설교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설교 전반에 관한 실제적 지침서

- 설교자가 가장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을 선별하여 문답 형식으로 구성

- 해돈 로빈슨의 강해설교를 바탕으로 현대 설교 방법론을 비판적으로 수용

- 청중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본문 중심의 설교 강조


독자 대상


- 설교 사역에 부르심을 받은 목회자

- 설교문 작성의 원리와 실제에 관해 고민하는 신학생

- 말씀을 전하고 가르치는 교회 및 선교단체 리더

- 설교를 통한 청중의 변화에 관심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

 

■ 저자소개 

조광현 교수 KakaoTalk_20220222_152146122.jpg

 

주목받는 개혁파 소장 신학자이자 목회자다. 고신대학교 신학과와 고려신학대학원을 졸업했다. 이후 고든콘웰신학교에 설교학 석사 학위를 받았고, 고든콘신학교 설교학 길드에서 연구하고 논문을 써서 프레토리아 대학교를 통해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설교자로서 소명을 확인한 후 줄곧 좋은 설교자가 되기 위해서 분투해 왔다. 4년간 전임사역자로 청년들을 섬기던 중 유학했으며, 유학 중 7년간 보스턴과 프로비던스에서 한인 2세 및 유학생 청년을 대상으로 설교 사역을 감당했다. 귀국 후 안양일심교회에서 사역했으며, 현재 바른 설교자가 바른 교회를 세운다는 믿음으로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설교학을 가르치고 있다. 출판된 박사 논문 Paul’s Community Formation Preaching in 1 Thessalonians: An Alternative to the New Homiletic (Peter Lang)은 북미복음주의설교학회지(The Journal of the Evangelical Homiletics Society)에서 ‘복음주의 설교학자들이 숙고하고 관여할 가치가 있는 독창적인 사고’를 담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고, 그 밖에 Review & Expositor 등의 학술지에 논문을 싣기도 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67건 1 페이지
기고|저서|논문 목록
교수신간- 사순절에 누리는 회개의 기쁨
사순절에 누리는 회개의 기쁨 지은이 하재성 출판사 이레서원    ■ 도서소개   재의 수요일에서 부활절까지 47일간, 우리 안에 있는 거짓 전능감을 인정하고 이를 회개하며 하나님과 화해하도록 안내하는 매일 묵상…
2024-01-11
교수신간- 비록에서 아멘까지
 비록에서 아멘까지 지은이 이성호 출판사 SFC    ■ 도서소개   한국 교회 실정에 맞게   시원하게 설명하고 탁월하게 적용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서! …
2024-01-11
교수신간-하나님의 위로, 욥기
하나님의 위로, 욥기 지은이 김성진 출판사 SFC      ■ 도서소개 욥기에 대한 이해를 명쾌하게 돕는 것을 목적으로 개괄한 책이다. 욥기 해석의 많은 난제를 해결해 줄 열쇠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쉽고 명확하게 읽…
2023-02-06
교수신간-빈 무덤 사건
빈 무덤 사건 지은이 권해생 출판사 두란노    ■ 책소개   ‘빈 무덤 사건’은 부활을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 박영돈, 송태근, 이승구, 정현구 적극 추천! 십자가에 대한 새로운 …
2022-10-26
교수신간-특별한 부르심 특별한 아픔
특별한 부르심 특별한 아픔 지은이 하재성 출판사 생명의말씀사   ■ 책소개     사역에 지친 목회자들의 마음을 진단하고 위로와 처방을 전하는 ‘감정회복서’ 세상에 진리를 외치며 사람들에게 비난을…
2022-10-26
교수신간-시로 묵상하는 시편
시로 묵상하는 시편 지은이 김성수 출판사 생명의 양식     ■ 책소개 비로소 시편을 시로서 묵상하게 되다! 시편 전문가 김성수 교수의 시편 번역 -시로 묵상하는 시편 1-41편의 특징- 시편의 원문과…
2022-10-26
교수신간 - 아빠수업
아빠수업 지은이 하재성 출판사 담북   ■ 책소개 세상의 모든 아빠를 위한 공감 수업 자녀와 동행하기 원하는 모든 아빠에게 보내는 자녀대화법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좋은 사람으로 남길 바라며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은 아…
2022-10-26
교수신간 - 성경주석 시편I
  시편 I 지은이 김성수 출판사 총회출판국      ■ 책소개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설립 60주년 기념 주석 시편 I 서론, 1-41편 그토록 기다리던 시편 주석! 시편 전체 …
2022-03-25
교수신간-질문과 함께 배우는 설교(조광현 교수)
  질문과 함께 배우는 설교 지은이 조광현 출판사 복있는사람    ■ 책소개 한 편의 설교문이 탄생하기까지 설교자는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가? 이 책은 설교의 본질에서부터 설교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설교자…
2022-02-22
교수신간- WITH 바울(김성운 교수)
 WITH 바울 지은이 김성운 출판사 생명의 양식    WITH 바울 -사도바울의 삶과 사역의 여정을 따라- ■ 출판사 서평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사도 바울의 삶을 조명하고 그가 걸어…
2021-11-11
교수신간-누가복음, 복음으로 읽기(이성호 교수)
  누가복음, 복음으로 읽기 지은이 이성호 출판사 좋은씨앗 ■ 도서소개 이 책은 전작 ‘요한복음, 복음으로 읽기’에 이은 복음서 설교 두 번째 책으로 저자의 누가복음 설교를 정리하여 담아냈다. 저자는 방대한 분량의 누가복…
2021-11-11
3mbvC7cvj70 [북콘서트/저자와의 산책 / 두근두근 책속으로] '미래교회교육 지도그리기'의 저자 문화랑 교수편
 전대미문의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을 통과하고 있는 한국 교회에 희망찬 다음 세대는 가능한가? 예배 교육, 가정 교육, 부모 교육, 교사 교육을 통한 새로운 교회교육 생태계의 비전을 보여 주는 책! 저자인 문화랑 교수가 직접 책을 쓰게 …
2021-07-15
DSC_2848.JPG [저자와 산책: 두근두근 책속으로] 권수경 교수 편
고려신학대학원 원우회, 저서출판 기념 온라인 북 콘서트  [저자와 산책: 두근두근 책속으로] 권수경 교수 편
2021-06-10
교수신간-미래 교회교육 지도 그리기(문화랑 교수)
미래 교회교육 지도 그리기 지은이 문화랑 출판사 생명의말씀사   ■ 출판사 서평   전대미문의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을 통과하고 있는 한국 교회에 희망찬 다음 세대는 가능한가? 예배 교육, …
2021-03-09
교수신간-교회가 부르는 승리의 교향곡(최승락 교수)
교회가 부르는 승리의 교향곡 지은이 최승락 출판사 킹덤북스   ■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종교   > 기독교(개신교)    > 기도/설교/전도&nbs…
2021-03-09
교수신간-파스칼 평전(권수경 교수)
파스칼 평전 시대를 뛰어넘은 한 천재의 성찰과 삶 지은이 권수경 출판사 이새   ■ 책소개    어지럽고 혼란한 세상을 사는 사람들을 향한 파스칼의 조언   오늘 우리는 파스칼의 세상에서 살고 …
2020-12-30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