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 커뮤니티

저서/논문/기고

기고|저서|논문

고신 커뮤니티연구성과저서/논문/기고

저서 교수신간-밥심으로 사는 나라(박영돈 교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032회 작성일 20-03-27 10:10

본문

 

밥심으로 사는 나라

 

지은이 박영돈

출판사 IVP

 

 


■ 책 소개


주기도에 담긴 신학을 회중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 쓴 주기도 강해서다. 신학교에서 20년 넘게 교의학 교수로서 구원론과 성령론을 가르쳤고 현재 작은 교회에서 담임목사로 목회를 하고 있는 저자가, 기도의 훈련을 갈망하는 혹은 기도의 영광에 눈뜨기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책을 썼다.


저자는 주기도의 두 기둥이 ‘하나님 나라’와 ‘밥’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밥 문제에 발목이 잡혀 하나님 나라를 추구하지 못한다. 그러나 하늘 아버지는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심으로써 생계의 문제를 해결해 주신다. 그럼으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하게 하신다. , 하나님 나라와 밥은 충돌하는 맞수이자 함께 가는 단짝이다.


주기도에서 이 둘의 관계를 이해하고 주기도의 참 의미를 따라 기도할 때, 우리는 성령으로 충만하여져서 기도하는 삶, 약자와 소외된 이들을 돌보는 삶을 살게 되고, 갈 길을 잃어 버린 한국 교회는 회복의 역사를 새로 쓰게 될 것이다.


 


■ 차례


머리말


주기도의 서론: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1. 우리에게 찾아온 주기도


주기도의 첫마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2. 우리 아버지 (1)


3. 우리 아버지 (2)


4.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첫 번째 간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고


5. 아름다운 그 이름


두 번째 간구: 나라가 임하시고


6. 가고 싶은 나라


7. 그 나라에서 살아가기


8. 두 나라의 시민으로 살기


9. ‘이미’와 ‘아직’ 사이에서 살기


세 번째 간구: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0. 하늘과 땅의 입맞춤


네 번째 간구: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1. 하나님 나라, 밥심으로 산다 (1)


12. 하나님 나라, 밥심으로 산다 (2)


다섯 번째 간구: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고


13. 하나님 나라, 회심으로 산다 (1)


14. 하나님 나라, 회심으로 산다 (2)


여섯 번째 간구: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15. 하나님 나라, 시험을 헤치며 산다


16. 하나님 나라를 향한 출정


송영: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습니다 아멘


17. 주기도의 종점


18. 아멘


참고 도서


■ 지은이 소개


박영돈


  599590343_cd54f2a6_EBB095EC9881EB8F88+EAB590EC8898-1.jpg연세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의 풀러 신학교(MAT), 칼빈 신학교(Th.M.), 예일 대학교(STM), 웨스트민스터 신학교(Ph.D.)에서 공부했다. 고려신학대학원에서 교의학 교수로 22년간 구원론, 성령론 등을 가르쳤으며 현재 서울 작은목자들교회 담임목사로 일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일그러진 성령의 얼굴』 『일그러진 한국 교회의 얼굴』 『톰 라이트 칭의론 다시 읽기』 『시대 묵상』(이상 IVP), 『성령 충만, 실패한 이들을 위한 은혜』(SFC출판부), 『별들이 더 어두워지기 전에』(복있는사람), 『성령을 설교하다』(공저, 고려신학대학원) 등이 있다.


 


■ 출판사 리뷰


주기도의 핵심은 밥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절박한 필요인 양식을 주심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일로 나아가게 하셨습니다.


결국 일용할 양식은 진정한 밥인 예수님께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_본문 중에서


 


“모든 그리스도인은 주님이 가르쳐 주신 주기도의 정신을 되살려 기도해야 한다.


이 책은 이것을 가능하게 하시는 성령을 구하도록 이끌어 준다. _이찬수(분당우리교회 담임목사)


 


이 책은 주기도에 담긴 신학을 회중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 쓴 주기도 강해서다. 주기도에 관한 양서들이 많음에도 이 책은 특별한 의미와 필요를 지닌다. 이 책의 저자는 신학교에서 20년 넘게 교의학 교수로서 구원론과 성령론을 가르쳤고 현재 작은 교회에서 담임목사로 목회를 하고 있다. 저자의 이러한 특징이 이 책에 잘 담겨 있다. , 신학자이자 목회자로서 기존의 주기도를 다룬 책들에서 좋은 것을 선별하여 정리하고, 동시에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필요와 교회의 현실을 살펴 설명해 냄으로써, 주기도의 참 뜻과 깊이를 알 수 있게 한 것이다.


 


하나님 나라 백성의 특권과 삶의 방식을 누리게 하는 주기도


주기도는 여섯 개의 간구로 구성되고 이는 세 개의 당신 청원, 세 개의 우리 청원으로 나뉜다. 저자는 각각의 청원을 세밀하게 살피는 동시에, 주기도의 핵심은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6:33)라는 말씀에 요약되어 있다고 이야기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이 모든 것’은 곧 우리의 일용할 양식이다. 이는 주기도의 두 기둥이 ‘하나님 나라’와 ‘밥’으로 요약될 수 있음을 뜻한다. 주기도에서 이 둘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는 밥 문제에 발목이 잡혀 하나님 나라를 추구하지 못한다. 그러나 하늘 아버지는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심으로써 생계의 문제를 해결해 주신다. 그럼으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하게 하신다. , 하나님 나라와 밥은 충돌하는 맞수이자 함께 가는 단짝이다. 내세가 아닌 지금 이곳에 임하는 하나님 나라와, 지금 여기에서 땅에 발 딛고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밥에 대한 이야기는, 일상이 강조되는 최근의 흐름과 더불어 한국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삶에서 드러내야 할 믿음에 대한 도전에 대해서도 중요한 통찰을 준다.


 


개인과 교회의 회복을 위한 기도문 수록


특별히 각 장 끝에는 ‘함께 드리는 기도’를 수록하여 개인이나 그룹에서 함께 기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개인과 공동체가 주기도를 따라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알려 주는 친절한 가이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기도의 깊이가 확장되고 열정이 회복되도록 돕는다. 그리하여 주기도의 참 의미를 따라 기도하기 시작할 때, 우리는 성령으로 충만하여져서 기도하는 삶, 약자와 소외된 이들을 돌보는 삶을 살게 되고, 갈 길을 잃어 버린 한국 교회는 회복의 역사를 새로 쓰게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67건 1 페이지
기고|저서|논문 목록
교수신간- 사순절에 누리는 회개의 기쁨
사순절에 누리는 회개의 기쁨 지은이 하재성 출판사 이레서원    ■ 도서소개   재의 수요일에서 부활절까지 47일간, 우리 안에 있는 거짓 전능감을 인정하고 이를 회개하며 하나님과 화해하도록 안내하는 매일 묵상…
2024-01-11
교수신간- 비록에서 아멘까지
 비록에서 아멘까지 지은이 이성호 출판사 SFC    ■ 도서소개   한국 교회 실정에 맞게   시원하게 설명하고 탁월하게 적용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서! …
2024-01-11
교수신간-하나님의 위로, 욥기
하나님의 위로, 욥기 지은이 김성진 출판사 SFC      ■ 도서소개 욥기에 대한 이해를 명쾌하게 돕는 것을 목적으로 개괄한 책이다. 욥기 해석의 많은 난제를 해결해 줄 열쇠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쉽고 명확하게 읽…
2023-02-06
교수신간-빈 무덤 사건
빈 무덤 사건 지은이 권해생 출판사 두란노    ■ 책소개   ‘빈 무덤 사건’은 부활을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 박영돈, 송태근, 이승구, 정현구 적극 추천! 십자가에 대한 새로운 …
2022-10-26
교수신간-특별한 부르심 특별한 아픔
특별한 부르심 특별한 아픔 지은이 하재성 출판사 생명의말씀사   ■ 책소개     사역에 지친 목회자들의 마음을 진단하고 위로와 처방을 전하는 ‘감정회복서’ 세상에 진리를 외치며 사람들에게 비난을…
2022-10-26
교수신간-시로 묵상하는 시편
시로 묵상하는 시편 지은이 김성수 출판사 생명의 양식     ■ 책소개 비로소 시편을 시로서 묵상하게 되다! 시편 전문가 김성수 교수의 시편 번역 -시로 묵상하는 시편 1-41편의 특징- 시편의 원문과…
2022-10-26
교수신간 - 아빠수업
아빠수업 지은이 하재성 출판사 담북   ■ 책소개 세상의 모든 아빠를 위한 공감 수업 자녀와 동행하기 원하는 모든 아빠에게 보내는 자녀대화법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좋은 사람으로 남길 바라며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은 아…
2022-10-26
교수신간 - 성경주석 시편I
  시편 I 지은이 김성수 출판사 총회출판국      ■ 책소개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설립 60주년 기념 주석 시편 I 서론, 1-41편 그토록 기다리던 시편 주석! 시편 전체 …
2022-03-25
교수신간-질문과 함께 배우는 설교(조광현 교수)
  질문과 함께 배우는 설교 지은이 조광현 출판사 복있는사람    ■ 책소개 한 편의 설교문이 탄생하기까지 설교자는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가? 이 책은 설교의 본질에서부터 설교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설교자…
2022-02-22
교수신간- WITH 바울(김성운 교수)
 WITH 바울 지은이 김성운 출판사 생명의 양식    WITH 바울 -사도바울의 삶과 사역의 여정을 따라- ■ 출판사 서평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사도 바울의 삶을 조명하고 그가 걸어…
2021-11-11
교수신간-누가복음, 복음으로 읽기(이성호 교수)
  누가복음, 복음으로 읽기 지은이 이성호 출판사 좋은씨앗 ■ 도서소개 이 책은 전작 ‘요한복음, 복음으로 읽기’에 이은 복음서 설교 두 번째 책으로 저자의 누가복음 설교를 정리하여 담아냈다. 저자는 방대한 분량의 누가복…
2021-11-11
3mbvC7cvj70 [북콘서트/저자와의 산책 / 두근두근 책속으로] '미래교회교육 지도그리기'의 저자 문화랑 교수편
 전대미문의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을 통과하고 있는 한국 교회에 희망찬 다음 세대는 가능한가? 예배 교육, 가정 교육, 부모 교육, 교사 교육을 통한 새로운 교회교육 생태계의 비전을 보여 주는 책! 저자인 문화랑 교수가 직접 책을 쓰게 …
2021-07-15
DSC_2848.JPG [저자와 산책: 두근두근 책속으로] 권수경 교수 편
고려신학대학원 원우회, 저서출판 기념 온라인 북 콘서트  [저자와 산책: 두근두근 책속으로] 권수경 교수 편
2021-06-10
교수신간-미래 교회교육 지도 그리기(문화랑 교수)
미래 교회교육 지도 그리기 지은이 문화랑 출판사 생명의말씀사   ■ 출판사 서평   전대미문의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을 통과하고 있는 한국 교회에 희망찬 다음 세대는 가능한가? 예배 교육, …
2021-03-09
교수신간-교회가 부르는 승리의 교향곡(최승락 교수)
교회가 부르는 승리의 교향곡 지은이 최승락 출판사 킹덤북스   ■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종교   > 기독교(개신교)    > 기도/설교/전도&nbs…
2021-03-09
교수신간-파스칼 평전(권수경 교수)
파스칼 평전 시대를 뛰어넘은 한 천재의 성찰과 삶 지은이 권수경 출판사 이새   ■ 책소개    어지럽고 혼란한 세상을 사는 사람들을 향한 파스칼의 조언   오늘 우리는 파스칼의 세상에서 살고 …
2020-12-30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