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 커뮤니티

저서/논문/기고

기고|저서|논문

고신 커뮤니티연구성과저서/논문/기고

저서 교수신간-변하는세상영원한복음(권수경 교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310회 작성일 20-02-11 14:05

본문

변하는세상영원한복음

 

지은이 권수경

출판사 SFC

 

■ 도서소개

한국교회가 위기라는 말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런데 지금의 위기는 그런 차원을 훨씬 뛰어 넘는다. 교회에 출석하는 성도들의 숫자가 급격히 줄고 있음은 물론 교회의 미래가 될 젊은 세대들이 교회의 문을 뛰쳐나가고 있다. 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이제는 보다 근본적인 관점과 접근, 그리고 대안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교회의 위기를 시대의 변화에서 찾는다. 교회가 시대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한 채 그 흐름에 무작정 휩쓸려가면서 말로만 복음을, 그것도 케케묵은 곰팡이 냄새 나는 복음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출판사 리뷰

이 시대를 분별하라!

우리 시대의 교회와 복음을 향한 공격의 실체는 무엇인가?

쇠퇴하는 교회에 처방은 없는가?

 

우리 시대의 사상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관적인 도전에

영원한 복음의 진리로 답하다!

 

한국교회가 위기라는 말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대개 도덕적인 측면에서 교회가 세상의 모범이 되기는커녕 세상보다 못한 모습들을 자주 보였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지금의 위기는 그런 차원을 훨씬 뛰어 넘는다. 교회에 출석하는 성도들의 숫자가 급격히 줄고 있음은 물론 교회의 미래가 될 젊은 세대들이 교회의 문을 뛰쳐나가고 있다. 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이제는 보다 근본적인 관점과 접근, 그리고 대안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교회의 위기를 시대의 변화에서 찾는다. 교회가 시대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한 채 그 흐름에 무작정 휩쓸려가면서 말로만 복음을, 그것도 케케묵은 곰팡이 냄새 나는 복음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시대는 포괄적인 분야에서 근본적으로 그리고 엄청난 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런 변화 가운데서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크게 세 가지 측면, 곧 포스트모더니즘, 과학기술, 그리고 이념의 측면에서 세상의 공격을 받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을 하루빨리 이러한 측면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감지하고 그것들의 실체를 파악함으로써 그 공격에 지혜롭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변하는 세상은 결코 사람들에게 참된 진리와 자유, 의미, 가치를 제공할 수 없다. 오히려 그런 것들의 토대들을 무너뜨림으로써 사람들을 혼란케 하고 절망케 할 뿐이다. 이런 측면에서 교회와 복음은 오히려 기회를 맞이했다고도 할 수 있다. 복음은 변하지 않는 영원한 것이며, 교회는 이러한 영원한 복음을 말하고 실천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원한 복음을 지닌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자신감 있게, 그러면서도 겸손한 자세로 세상을 향해 말하고 또한 참여해야 한다. 사람들은 성경에 토대를 둔, 그러면서도 시대의 상황과 문화를 포함하는 흔들리지 않는 복음의 진리 안에서 비로소 참된 진리와 구원을 발견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독자들은 이 책이 시대의 변화라는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다루면서도 그것을 매우 쉽고 재미있게, 정말로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설명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누구든 교회가 직면한 지금의 세상에 관해서, 그리고 그 세상에서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에 관해서 중요한 통찰과 혜안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 시대를 표현할 수 있는 용어가 많이 있지요? 세계화, 포스트모더니즘, 성 가치관의 변화, 진보 보수의 대립, 환경 및 기후의 변화, 과학과 기술의 발전 등입니다. 그런데 이 모든 영역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공통분모, 그러니까 이 모든 구슬을 하나로 꿰어 보배로 만드는 실은 ‘변화’입니다.”


“우리 시대의 마지막 특징은 그 모든 변화와 극도의 대조를 이루는 한 가지를 생각하게 해 줍니다. 뭘까요? 예, 우리가 가진 복음이지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구원의 복음은 영원합니다. 변하지 않습니다.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복음은 하나님이 당신의 독생자를 주셨다는 그 복음 하나입니다.”

 


“우리가 보일 능력은 말 그대로 실천하는 삶입니다. 그런 순종만이 주님이 내 삶의 참 주인이심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그렇게 참 제자도가 내 삶에서 구현된다면 그건 나의 이야기가 지역담론을 넘어 너와 나의 공통된 이야기 곧 우리의 거대담론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갖습니다. 누구나 가진 그렇고 그런 상대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불신자에게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그래서 묻게 만들 정도의 삶이지요(벧전3:15). 진짜 전도를 하는 거지요.”

 

■ 저자소개

 

       권수경[저]

599590343_a357986f_EAB68CEC8898EAB2BD-2.jpg서울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한 뒤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신학(M.Div.)을 공부했다. 1991년 도미하여 예일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철학신학 전공으로 신학석사(STM) 학위를, 예일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종교철학을 전공하여 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박사 과정과 더불어 전임 목회도 병행하여 코네티컷 한인교회에서 4년, 그리니치 한인교회에서 17년을 담임목사로 일했다. 현재는 귀국하여 모교인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초빙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조직신학, 변증학, 현대 문화 및 사상 등이며, 특히 다른 종교 및 문화와 구분되는 기독교 복음의 유일성을 규명하는 작업에 열정을 쏟고 있다. 목회자로서 성경의 가르침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설교와 성경공부로 성도들과 나누는 일도 계속하고 있다. 쓴 책으로는 『질그릇에 담은 보배』(복있는사람)가 있고, 옮긴 책으로는 시드니 크레이다누스의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SFC),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아버지의 통곡』(양무리서원), 루이 뒤프레의 『종교에서의 상징과 신화』(서광사), 그리고 공역한 루이스 벌코프의 『조직신학』(CH북스) 등이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3건 1 페이지
기고|저서|논문 목록
사순절에 누리는 회개의 기쁨 지은이 하재성 출판사 이레서원    ■ 도서소개   재의 수요일에서 부활절까지 47일간, 우리 안에 있는 거짓 전능감을 인정하고 이를 회개하며 하나님과 화해하도록 안내하는 매일 묵상…
2024-01-11
 비록에서 아멘까지 지은이 이성호 출판사 SFC    ■ 도서소개   한국 교회 실정에 맞게   시원하게 설명하고 탁월하게 적용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서! …
2024-01-11
하나님의 위로, 욥기 지은이 김성진 출판사 SFC      ■ 도서소개 욥기에 대한 이해를 명쾌하게 돕는 것을 목적으로 개괄한 책이다. 욥기 해석의 많은 난제를 해결해 줄 열쇠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쉽고 명확하게 읽…
2023-02-06
시로 묵상하는 시편 지은이 김성수 출판사 생명의 양식     ■ 책소개 비로소 시편을 시로서 묵상하게 되다! 시편 전문가 김성수 교수의 시편 번역 -시로 묵상하는 시편 1-41편의 특징- 시편의 원문과…
2022-10-26
  시편 I 지은이 김성수 출판사 총회출판국      ■ 책소개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설립 60주년 기념 주석 시편 I 서론, 1-41편 그토록 기다리던 시편 주석! 시편 전체 …
2022-03-25
  질문과 함께 배우는 설교 지은이 조광현 출판사 복있는사람    ■ 책소개 한 편의 설교문이 탄생하기까지 설교자는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가? 이 책은 설교의 본질에서부터 설교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설교자…
2022-02-22
 WITH 바울 지은이 김성운 출판사 생명의 양식    WITH 바울 -사도바울의 삶과 사역의 여정을 따라- ■ 출판사 서평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사도 바울의 삶을 조명하고 그가 걸어…
2021-11-11
  누가복음, 복음으로 읽기 지은이 이성호 출판사 좋은씨앗 ■ 도서소개 이 책은 전작 ‘요한복음, 복음으로 읽기’에 이은 복음서 설교 두 번째 책으로 저자의 누가복음 설교를 정리하여 담아냈다. 저자는 방대한 분량의 누가복…
2021-11-11
DSC_2848.JPG
고려신학대학원 원우회, 저서출판 기념 온라인 북 콘서트  [저자와 산책: 두근두근 책속으로] 권수경 교수 편
2021-06-10
 저서출판 기념 온라인 북콘서트 | 고려신학대학원 최승락 교수 편      고려신학대학원 유튜브 채널, [저자와 산책 | 두근두근 책 속으로] 코너 신설     책 저자가 직접 저서를 집…
2021-04-30
교수신간-빈 무덤 사건
빈 무덤 사건 지은이 권해생 출판사 두란노    ■ 책소개   ‘빈 무덤 사건’은 부활을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 박영돈, 송태근, 이승구, 정현구 적극 추천! 십자가에 대한 새로운 …
2022-10-26
교수신간-특별한 부르심 특별한 아픔
특별한 부르심 특별한 아픔 지은이 하재성 출판사 생명의말씀사   ■ 책소개     사역에 지친 목회자들의 마음을 진단하고 위로와 처방을 전하는 ‘감정회복서’ 세상에 진리를 외치며 사람들에게 비난을…
2022-10-26
교수신간 - 아빠수업
아빠수업 지은이 하재성 출판사 담북   ■ 책소개 세상의 모든 아빠를 위한 공감 수업 자녀와 동행하기 원하는 모든 아빠에게 보내는 자녀대화법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좋은 사람으로 남길 바라며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은 아…
2022-10-26
고려신학대학원 문화랑 교수 논문, 국제전문학술지(SCOPUS) 게재
고려신학대학원 문화랑 교수 논문, 국제전문학술지(SCOPUS) 게재   고려신학대학원 문화랑 교수(예배학)의 논문 “The Influence of Liturgy on Human Memory: From the Perspective of Ne…
2021-10-28
문화랑 교수 논문의 국제전문학술지(SCOPUS)(A&HCI) 게재
문화랑 교수 논문의 국제전문학술지(SCOPUS)(A&HCI) 게재   본 대학원 예배학 문화랑 교수의 논문 “Worship for People with Cognitive Challenges in the Pandemic Era: …
2021-09-01
3mbvC7cvj70 [북콘서트/저자와의 산책 / 두근두근 책속으로] '미래교회교육 지도그리기'의 저자 문화랑 교수편
 전대미문의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을 통과하고 있는 한국 교회에 희망찬 다음 세대는 가능한가? 예배 교육, 가정 교육, 부모 교육, 교사 교육을 통한 새로운 교회교육 생태계의 비전을 보여 주는 책! 저자인 문화랑 교수가 직접 책을 쓰게 …
2021-07-1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