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홈 > 학교생활 > 학사내규
sub title

  • 신학과(M.Div.)
  • 2년제 석사과정

신학과(M.Div.)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학사내규는 고려신학대학원(이하 “신대원”이라 한다) 학칙의 시행 및 제반 학사업무를 운영하기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과정 및 전공) 학위과정과 다음과 같은 전공을 둔다.
 - 목회(일반, 교육, 상담, 전도)전공     - 선교 전공

 

 제2장 입학

 

제3조(입학전형)
1. 일반전형 – 성경, 영어, 논술, 면접  * 과락(科落) 적용함
2. 특차전형 – 1차 : 서류전형, 2차 : 면접  * 외국인 특별전형(수시)

 

제4조(제출서류)
 1. 입학원서(인터넷으로 제출)
 2. 신력 및 이력서(소정양식)
 3. 자기소개서(작성 방법 : 입시를 위한 자기소개서)
 4. 대학 졸업증명서 혹은 졸업예정증명서
     ※ 외국 대학 출신자 추가서류 : 출입국사실증명서, 대학인가확인서
 5. 대학 성적증명서(대학원 졸업자는 대학원 성적증명서 추가)
     ※ 편입학한 경우나 전적 대학 수가 2개교 이상일 경우 모든 대학의 성적증명서 제출
 6. 노회 추천서(타교단 또는 여성지원자의 경우 당회장 추천서)
 7. 추천서(목사 1인, 장로 1인 : 소정 양식)
 8. 가족관계증명서
 9. 혼인관계증명서(1개월 이내 발급) ※ 미혼자도 제출
 10. 제적등본(1개월 이내 발급)
 11. 사진 1매 제출(규격 4×5 이하, 원서 입력 시 저장 제외)
 12. 건강진단결과표
     1) 혈액검사(B형간염/간기능 : GOT/GPT/총콜레스테롤/빈혈/혈당검사)
     2) 흉부X선 촬영검사
     3) 소변검사(4종 : 단백질/PH/당뇨/잠혈)

 

제5조(편입학)
1. 신학대학원의 편입학은 당해 학년도 입학정원에서 재학생수를 뺀 범위 내에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려하여 허락할 수 있다.
(1) 한국교회의 장래를 위해 탁월하고 촉망되는 사람으로서 개혁주의 신앙과 신학 노선에 선 국내외의 우수한 신학대학원에서 평점 B학점 이상을 이수하여 졸업했거나, 이에 준하는 과정을 수학한 자.
(2) 입학시험은 서류 및 면접시험을 시행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필기시험을 실시할 수 있으며, 그 세부사항은 당해 교수회에서 정한다. 기타 입학조건은 신입생 입학조건에 준하여 시행한다.
(3) 학점 인정은 신대원 1,2학년에서 시행하는 동일한 과목에 한하여 전적 대학원에서 이수한 “B0(3.0)"이상의 교과목 및 학점을 인정할 수 있으며, 인정 학점 수는 35학점 이하를 원칙으로 하되 50학점은 넘을 수 없다.
(4) 편입학자는 입학이 허락된 학년의 적용을 받는다.
(5) 편입학이 허락된 학생의 학력 및 경력 기재 사실이 허위로 들어 날 때는 퇴학 조치한다.
2. 개혁주의 신앙과 신학 노선에 선 국내외 우수한 신학대학원을(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에서 인정하는 학교) B학점 이상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은 무시험 편입이 가능하고, 그 외는 별도로 정하는 시험에 합격하여야 입학이 가능하다.

 

제6조(재입학)
1. 재입학은 제적된 날로부터 10년 이내에 당해학년도 입학정원에서 재학생수를 뺀 범위 내에서 이를 허가할 수 있다. 단, 여학생의 경우는 청원기한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2. 재입학자는 등록금 및 재입학금을 납부하여야 하며, 재입학금 및 등록금은 당해 학년에 준한다.
3. 재입학자가 재적 중 취득한 학점은 이를 인정할 수 있다.
4.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재입학 청원을 할 수 없다.
(1) 징계로 인하여 제적된 자
(2) 학업성적이 불량하여 제적된 자
(3) 성경종합시험 미통과로 인하여 제적된 자는 재입학 청원 할 수 없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3장 등록, 휴학, 복학, 제적, 자퇴

 

제7조(등록)
1. 학생의 등록은 입학등록, 학기등록, 재(편)입학 등록으로 구분한다.
2. 학생(장학생 및 기타 학비 감면 학생 포함)은 소정기간 내에 전 1항의 구분에 따라 납입금을 납입하고 등록을 하여야 그 학기에 신대원 학생의 자격을 얻게 된다. 등록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별도의 등록지침을 정하여 시행한다.  
3. 신입생은 소정기일 내에 등록을 하여야 하며, 기간 내 미등록자는 합격이 취소된다. 합격자가 당해 학기 시작일 이전에 입학을 포기할 경우에는 입학금, 수업료(이하 등록금이라 한다), 기타 납입금(이하 기숙사비라 한다) 등 등록금액 전액을 반환하며, 당해 학기 개시일 이후의 신청자는 입학금 및 기타 납입금을 반환하지 아니하며, 등록금에 대해서는 교육부가 정한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정에 의해 반환한다.
4. 이미 등록금을 납부한 학생이 휴학할 경우 아래와 같이 복학하는 학기 등록금으로 대체 및 공제한다.
(1) 수업일수 1/4이내에 휴학할 경우 등록금 전액 대체
(2) 수업일수 2/4이내에 휴학할 경우 등록금의 1/2를 공제하여 대체
(3) 수업일수 2/4 이후 휴학할 경우에는 전액 공제
(4) 분납중인 학생이 휴학을 청원할 경우 등록금의 1/2만 대체하고 나머지 금액은 공제한다. 
5. 일반휴학자의 기숙사비에 대해서는 제4항에 준하여 대체 및 공제한다. 
6. 제4항은 휴학 당시 당해 학기의 학점을 단 1학점이라도 취득하지 아니한 경우에 한한다.
7. 다음과 같은 반환사유가 발생할 경우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을 준용하여 반환한다.
(1) 법령에 따라 입학(재입학 및 편입학을 포함한다.)을 할 수 없거나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2) 입학허가를 받은 자가 입학 포기의 의사를 표시하는 경우
(3) 재학 중인 자가 자퇴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4) 휴학 중인 자가 복학하지 않고 제적된 경우
(5) 본인의 질병․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입학을 할 수 없거나, 학업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제8조(학점등록)
1. 진급학점 미달이나 필수 4과목 미 취득으로 인한 유급자는 필히 학점등록을 하여 진급에 필요한 과목을 취득하여야 한다.
2. 성경시험 불합격으로 인한 권고 휴학자는 1년 동안 성경시험에 합격하여야 진급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학점등록을 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3. 일반휴학자는 필요한 경우 학점등록을 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4. 1항의 경우 1년 동안 20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고, 2,3항의 경우 1년 동안 16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다.
5. 학점등록금은 해당학기 등록금에 준하여 1학점 당 소정의 등록금을 부과한다. 단, 특별강좌, 어학강좌, 하계강좌, 동계강좌에 관한 수강료는 해당학기 사정에 따라 정한다.
6. 전체학기 등록을 필하고도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지 못하여 수학을 계속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1) 1~3학점 해당학기 등록금의 1/6
(2) 4~6학점 해당학기 등록금의 1/3
(3) 7~9학점 해당학기 등록금의 1/2
(4) 10학점 이상 해당학기 등록금의 전액
7. 학점등록에 대한 등록금 및 기타 납부금의 반환은 별도로 정한다.

 

제9조(휴학)
1. 학생이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소정의 등록기간 내에 휴학원을 교무처에 제출하여 원장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1) 일반휴학 : 질병, 가정 사정, 그 학기 등록이 불가능한 사람, 진급학점 미 취득에 의한 유급자,
              기타 학기 도중 특별한 사유로 수학할 수 없는 경우
(2) 군입대 휴학 : 군입대 명령서를 받은 사람이나 지원입대를 위하여 휴학하는 사람
2. 휴학기간은 1년으로 하며, 통산 3회까지 할 수 있다. 단, 군입대 휴학의 휴학기간은 예외로 한다.
3. 신입생의 경우에는 군입대 혹은 천재지변, 4주이상 등교할 수 없는 질병 등 이에 준하는 경우가 아니고는 1학년 1학기에 휴학할 수 없다.

 

제10조(일반휴학)
1. 일반휴학의 기간은 1년으로 한다.
2. 일반휴학은 3회에 한하여 허락하며, 군입대 휴학, 유급, 정학도 1회의 일반휴학으로 간주한다.
3. 휴학신청기간은 각 학기의 등록기간이며 학기 도중에는 허락하지 아니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사람은 보증인연서의 사유서를 첨부하여 휴학을 신청할 수 있다.

 

제11조(군입대 휴학)
1. 군입대 휴학자는 군입대 명령서를 첨부한 휴학원을 교무처에 제출하여야 하며 입대일로부터 2개월 안에 소속 부대장이 발행하는 복무확인서를 교무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2. 일반휴학 기간 중 군입대로 휴학할 경우는 전항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제12조(복학)
1. 복학하고자 할 때는 매 학기 등록기간 내에 복학원서, 확인서(군제대자는 병적이 기재된 주민등록초본, 질병 휴학자는 건강진단서)를 첨부하여 교무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단, 특별한 경우는 수업일수 1/4내에 복학할 수 있다.
2. 군복무로 인한 휴학 자는 제대 후 6개월 이내에 복학하여야 하며 기일이 경과할 때에는 제적 처리한다.(제대 후 최초 학기가 복학 학기가 아닐 때에는 예외로 한다.)
3. 군제대 예정자가 학업 시수에 지장이 없는 한도 내에서 복학을 희망할 경우, 이를 허락할 수 있다. 이 경우, 전역예정증명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제13조(자퇴 및 제적) 다음 각 호 중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은 제적된다.
1. 자퇴 원서를 제출한 자
2. 휴학기간 만료 후 등록기간 내에 복학하지 아니한 자
3. 소정기간 내에 등록을 필하지 아니하고 휴학절차도 취하지 아니한 자
4. 4주 이상 계속하여 무단으로 결석한 자
5. 타교에 입학한 자 또는 이중으로 등록한 자
6. 신체 불량 또는 신체허약 등으로 인하여 학업을 계속하기가 어렵다고 인정되는 자
7. 교수회에서 제적하기로 결정한 자
8. 재학연한 내에 졸업논문에 합격하지 못한 자
9. 재학기간 동안 통산 3번째 학사경고를 받을 때
10. 무기정학 후 3년이 경과될 시
11. 유급(권고휴학, 졸업보류 포함)을 연속 3회째 하는 자

 

 제4장 교육과정, 학점, 수강, 진급, 성적, 시험, 졸업

 

제14조(교과과정)
1. 교과는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하며 필수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2. 매학기 최소 12학점 이상, 21학점 미만을 이수함을 원칙으로 한다.(단, 재수강자나 3학년 2학기는 예외로 한다.)
3. 신학과 M.Div.과정의 취득학점은 다음과 같다.
        2018학년도(교과과정 개편전까지 년도는 1년씩 증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목회전공(일반, 교육, 상담, 전도) 

선교전공

일반대

고신 신

전체

졸업학점

106

96

106 

필수학점
선택학점(놀업논문포함)

95
11

86
10

85
21

4. 고신대 출신학생이 구약총론, 신약총론 과목들을 이수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학적부 비고란에 기재한다.
5. 선교전공자와 목회전공자 중 교육, 상담, 전도 전공자는 전공에 필요한 교과목을 모두 이수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학적부에 기재하고 필요시 전공이 기재된 증명서를 발행할 수 있다.

 

제15조(수강신청 및 변경)
1. 정한 기간 안에 수강신청을 하여야 하며,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취득한 성적은 인정하지 않는다.
2. 수업시간이 중복되는 교과목은 원칙적으로 수강신청을 할 수 없다.(단, 재수강의 경우, 재수강이 확정되는 그 학기 말에 해당 교수로부터 수강신청을 미리 허락 받으면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3. 임의로 수강을 포기한 과목은 F처리되며, 임의로 변경하여 취득한 성적은 인정하지 않는다.
4. 수강과목을 변경하고자 할 때는 학기 초 변경 기간 내에 변경신청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5. 수강신청변경기간이 지난 후 수강과목을 포기하고자 할 때는 학기 초 제4주 이내에 각 교과목 담당 교수의 동의를 거쳐 교무처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6. 선수를 요하는 과목(헬라어강독, 히브리어강독, 구약석의, 신약석의)은 선수과목(헬라어문법, 히브리어문법)을 이수하여야만 수강 신청할 수 있다.
7. 어떠한 학점이든 수업시간에 참석하지 않고 리포트 제출이나 특별한 개인지도로 학점을 이수할 수 없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1) 편입학자의 경우 학교에서 지정한 필수과목 수강 시 다른 필수과목과 시간이 중복될 경우
(2) 복학자의 경우 학교가 과목 개편을 했을 때
(3) 재수강자나 전공변경자의 경우 필수과목에 한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8. 학기 최저학점 이하 이수자는 장학생이 될 수 없다. (장학 내규 참고)

제16조(성적평가)
1. 각 과목의 성적은 출석, 과제물, 학기말 시험으로 평가한다.
2. 출석률 2/3 이상인 사람에게만 시험자격을 부여한다.
3. 학적부의 기록은 등급으로 기재하고 등급, 평점 등의 평가는 다음과 같이 한다.

등 급

점 수평 점
A+
A0
A-
B+
B0
B-
C+
C0
C-
D+
D0
D-
F
98-100
93-97
90-92
87-89
83-86
80-82
77-79
73-76
70-72
67-69
63-66
60-62
0-59
4.00
3.85
3.70
3.30
3.00
2.70
2.30
2.00
1.70
1.30
1.00
0.70
0.00

4. 성적 등급 D- 이상을 얻은 교과목은 각각 그 과목의 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한다.
5. 추가시험은 1학기 과목에 대해서는 다음 학기 시작 1주 전에, 2학기 과목에 대해서는 다음 학기 시작 2주 전에 교무처장의 허락을 받아 임할 수 있다.
6. 추가시험의 성적은 최고 B+를 넘을 수 없고 추시자는 정해진 추시료를 납부해야 한다.
7. 추시에 응하고자 하는 사람은 사유서와 함께 아래의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1) 본인의 질병인 경우: 진단서
(2) 직계가족의 관혼상: 행정관서장의 확인서 또는 기타 증거
(3) 병역의무: 훈련통지서 또는 입영증명서
(4) 천재지변의 재난, 교통두절: 행정관서장 확인서
(5) 법원 등 공공기관 출두 시: 출두지시서
8. F와 D학점을 받은 학생은 재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새로 취득한 점수가 이전의 점수를 대신한다.

 

제17조(성적 이의 신청 및 성적 관리)
1. 교부 받은 성적에 이의가 있으면 성적정정기간 내에 담당교수나 교무처에 문의할 수 있으며, 기재착오, 누락 등의 사유가 있을 때는 즉시 정정할 수 있다.(단, 성적정정기간이 지나 기재착오, 누락 등의 사유가 발생하면 담당교수가 성적정정 보고서를 교무처장을 경유해 교무처에 제출해야 한다.)
2. 성적관리를 위하여 학기 중에 수시로 교무처에 성적에 관한 성적열람을 하여 진급이나 졸업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3. 졸업 학년은 1학기 수강신청 전 졸업에 관련된 제반사항(학점 포함)을 확인해야 한다.

 

제18조(성적평가 확정 및 정정)
1. 성적보고는 성적보고서 접수 기간 내에 교무처에 보고해야 하며, 성적 정정 보고는 성적 정정 기간 내에 보고해야 한다.
2. 성적 정정 기간이 지나면 기재착오, 누락 등 기계적인 과오 처리 이외에는 일체의 성적 정정은 인정하지 않는다.

 

제19조(성적무효)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의 성적은 무효로 한다.
1. 시험 및 과제물에 부정행위가 나타난 학생의 해당과목 성적
2. 부정행위로 교수회에 의해 징계를 받은 사람의 해당학기 전 과목 성적
3. 미등록자가 응시하여 취득한 모든 과목의 성적
4.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취득한 모든 과목의 성적
5. 기타 적법한 절차 없이 취득한 성적

 

제20조(학사경고) 학기말 성적의 평점 평균이 1.89이하인 경우에는 1차 학사경고, 연속 2차에는 유급, 총 횟수로 3차에는 제적 처리한다.

 

제21조(진급) 
1. 각 학년의 진급에 필요한 최저학점은 다음과 같다. 2학년 32학점(고신대 신학과 졸업생은 28학점), 3학년 71학점(고신대 신학과 졸업생은 63학점)으로 한다. 단, 2012학년도 기준 2학년과 3학년 진급자는 2학년 27학점(고신대 신학과 졸업생은 25학점) 3학년 62학점(고신대 신학과 졸업생은 59학점)으로 한다.
2. 필수과목을 4과목 이상 취득하지 못한 사람은 진급할 수 없다. 선수과목(히브리어문법과 헬라어문법)도 각각 한 과목으로 간주한다.

 

제22조(유급시 취득학점) 유급한 학생들은 유급상태에 있는 2개 학기 중 적어도 한 학기 이상 부분등록을 하여 취득하지 못한 학점을 보충하고 진급에 필요한 학점 수를 채워야 한다.(단, 유급자는 2개 학기를 통해 20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제23조(성경종합시험) 성경(신약, 구약)종합시험은 1년 중 각각 3차례 실시한다.

 

제24조(시험의 시행)
1. 성경(신약, 구약)종합시험은 1학년과 2학년의 각 학기 중에 실시한다. 응시결과 60점(100점 만점) 미만일 경우 특별지도를 받아 재 응시해야 하며, 각각 2학년말(3차) 시험에도 통과하지 못한 학생은 휴학계를 제출해야 하며 시험을 통과할 때까지 진급이 유보된다.
2. 방학 중에 치르는 3차 시험은 각각의 응시료(20,000원)를 납부하고 응시해야 한다.

1학년
1학기2학기방학 중횟수
신약성경종합시험 1회
구약성경종합시험 1회
신약성경종합시험 1회
구약성경종합시험 1회
신약성경종합시험 1회
구약성경종합시험 1회
신약 3회
구약 3회
2학년
1학기2학기방학 중횟수
신약성경종합시험 1회
구약성경종합시험 1회
신약성경종합시험 1회
구약성경종합시험 1회
신약성경종합시험 1회
구약성경종합시험 1회
신약 3회
구약 3회

            * 시험일은 학사일정에 따른다.

 

제25조(시험위원과 평점) 성경종합시험은 대학원장이 위촉하는 시험위원이 담당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한다.

 

제26조(학적부 기재사항 변경) 학적부와 호적상의 기재 사항이 상이하여 학적부를 정정하고자 할 때에는 변경된 사유가 기재된 제적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하여 정정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제5장 과정 및 전공의 변경 

 

제27조(과정 및 전공의 변경) [신설]
1. 과정 또는 전공 변경을 원할 경우 매 학기 개시일 전에 소정의 서류를 제출하여 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 이전 이수학점은 신 과정 또는 전공의 교육과정에 따라 일부 또는 전체를 인정할 수 있다.

 

 제6장 논문심사, 학위수여 

 

제28조(논문심사 및 학위수여)
1. (논문지도교수 선정) 논문지도교수는 논문계획서의 내용과 학생의 지도교수 신청을 고려하여 교수회에서 선정한다.
2. (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논문 연구 제출서는 4학기 이내에 해당분야 교수와 협의 후 교무처에 제출한다.
3. (논문제목변경) 논문지도 진행 중 논문 제목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학위논문 제목 변경원을 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아 교무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4. (논문지도교수의 변경) 논문 제목 변경에 따라 논문지도교수를 변경하고자 할 때는 논문지도교수와 변경할 논문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아 논문지도교수 변경 신청원을 교무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5. (논문지도기간 및 횟수) 학위 청구 논문은 지도교수로부터 6회 이상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제29조(논문제출)
1. 제3학기까지의 평점평균이 3.70이상인 학생은 필히 논문을 제출해야 한다. 평점평균이 3.70미만인 학생이 원할 경우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2. 학위논문은 정해진 날짜 안에 심사료를 사무처에 낸 후 지도교수의 서명을 받아 교무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1) 논문의 분량은 A4기준 35~50매 내외로 한다.
(2) 통과된 석사학위 논문은 인쇄한 5부와 전자파일을 정해진 날짜 안에 도서관에 제출해야 한다.
3. 졸업논문 지도를 정규적으로 받지 않은 사람의 졸업논문은 인정하지 않는다.

 

제30조(논문 작성 언어) 학위논문은 국문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지도교수의 승인에 따라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다.

 

제31조(학위논문체제) 학위논문은 다음 규정에 따라야 한다.
1. 학위논문 규격 및 인쇄방식
(1) 규격: 4×6배판 (18.5×23.5)
(2) 지질: 70파운드 이상의 모조지
(3) 인쇄방식: 양면 또는 단면 인쇄하되 컴퓨터 또는 활판으로 인쇄한다.
(4) 표지색깔: 논문표지는 회색으로 한다.
(5) 제본 양식: 클로스 양장
(6) 표지인쇄 양식: 표지와 속표지의 글자는 명조체, 흑색으로 하며, 별도로 정한 양식을 따른다.
2. 논문이 갖추어야 할 사항과 순서
(1) 표제지
(2) 속표지
(3) 인준서
(4) 감사의 말씀(있을 경우)
(5) 논문: 목차, 서론, 본론, 결론
(6) 참고 문헌 목록
(7) 부록, 색인 기타
(8) 기타: 고려신학대학원이 정한 논문작성법 규칙에 따른다.

 

제32조(시행) 본 규정은 2008년 3월 4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09년 3월 3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0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1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1년 8월 26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2년 3월 16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3년 3월 4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3년 3월 15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4년 2월 7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4년 3월 4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5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7년 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2년제 석사과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학사내규는 본 대학원 학칙의 시행 및 제반 학사업무를 운영하기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과정 및 전공) 학위과정과 다음과 같은 전공을 둔다.
1. 신학과(Th.M., Th.M. in Ministry): 구약신학, 신약신학, 교의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윤리학, 성경강해, 실천신학통합
2. 신학과(M.A. in Theology): 신학
3. 선교학과(Th.M. in Missiology): 선교학
4. 선교학과(M.A. in Missiology): 선교학

  

제2장 입학 

제3조(입학전형)
1. 신학과(Th.M.): 영어, 전공, 면접
2. 신학과(Th.M. in Ministry): 전공, 면접
3. 신학과(M.A. in Theology): 영어, 면접
4. 선교학과(Th.M. in Missiology): 영어, 전공, 면접
5. 선교학과(M.A. in Missiology): 영어, 면접

 

제4조(제출서류)
1. 입학원서(인터넷으로 제출)                  
2. 신력 및 이력서(소정양식)
3. 대학 및 대학원 졸업증명서
   ※ 외국 대학 출신자 추가서류 : 출입국사실증명서, 대학인가확인서
4. 대학 및 대학원 성적증명서
   ※ 편입학한 경우나 전적 대학(원)수가 2개교 이상일 경우 모든 대학(원)의 성적증명서 제출
5. 개인신앙설명서(M.A.과정만 해당) : A4용지 2~3매
6. 가족관계증명서
7.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8. 사진 1매 제출(규격 4×5이하, 학생증 발급용)

 

제5조(편입학) [신설]
1. 편입학은 당해 학년도 입학정원에서 재학생수를 제외한 범위 내에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려하여 허락할 수 있다.
2. 국내외의 우수한 신학대학원에서 평점 B학점 이상을 이수하여 1년 이상 수학하였거나 졸업한 자, 또는 이에 준하는 과정을 수학한 자
3. 입학시험은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시행하고, 그 세부 사항은 당해 교수회에서 결정하며, 기타 입학조건은 신입생 입학조건에 준하여 시행한다.
4. 편입 후 최소 2학기 이상 신대원에 등록하여야 한다.
5. 학점인정 기준

학과

학 위

학점인정

편입학기

전적대학원
등록학기

신학과

신학석사(신학)

Master of Theology

9학점

2

2학기이상

신학석사(목회)

Th. M. in Ministry

9학점

문학석사(신학)

M.A. in Theology

14학점

선교학과

신학석사(선교)

Th. M. in Missiology

9학점

문학석사(선교)

M.A. in Missiology

9학점


제6조(재입학)
1. 재입학은 제적된 날로부터 10년 이내에 당해학년도 입학정원에서 재학생수를 뺀 범위 내에서 이를 허가할 수 있다. 단, 징계로 인하여 제적된 자는 제외한다.
2. 재입학자는 등록금 및 재입학금을 납부하여야 하며, 재입학금 및 등록금은 당해 학년에 준한다.
3. 재입학자가 재적 중 취득한 학점은 이를 인정할 수 있다.

 

제3장 수업연한 ․수업 ․ 학점

제7조(수업연한) 수업 연한은 4학기로 한다.

 

제8조(재학연한) 재학 연한은 5년을 초과할 수 없다. 단, 해외선교사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제9조(취득학점) [변경 2017.1.20.]

 

학과

학 위

전공

선택

논문

졸업학점

신학과

신학석사(신학)

Master of Theology

15

9

6

30

15

12

소논문 3

신학석사(목회)

Th. M. in Ministry

15

9

6

30

15

12

소논문 3

문학석사(신학)

M.A. in Theology

23

27

6

56

23

30

소논문 3

선교학과

신학석사(선교)

Th. M. in Missiology

15

9

6

30

15

12

소논문 3

문학석사(선교)

M.A. in Missiology

23

27

6

56

23

30

소논문 3

17

13

4

34

17

15

소논문 2

1. 소논문 작성(A4 20매)을 할 경우 1과목을 추가로 수강하여야 한다.
2. 성경강해 전공은 논문 및 소논문없이 정해진 교과과정대로 30학점을 이수한다.
   (신약 4과목, 구약 4과목, 선택 2과목 또는 신약 5과목, 구약 5과목) [변경 2017.1.20.]
3. 논문이나 소논문없이 교과목으로 졸업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2010학년도부터 적용)
4. 평신도 선교사와 선교사 사모의 경우는 졸업학점을 34학점으로 한다.(M.A. in Missiology경우) [변경 2017.1.20.]
5. 실천신학통합 전공 : 전공 8과목, 선택 2과목

 

제10조(수강학점) 수강은 매학기 10학점(Th.M. in Missiology 과정의 현지 선교사는 15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다. 단, 문학석사 과정은 예외로 한다.

 

제11조(학점인정) 과목당 성적은 C 이상 받아야 학점으로 인정한다. [변경 2017.1.20.]

 

제12조(수강신청 및 정정)
1. 소정의 기일 내에 수강신청을 하여야 하며,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취득한 성적은 인정하지 않는다.
2. 규정을 초과하여 신청한 과목의 취득학점은 무효로 한다.
3. 수강신청의 정정은 소정기일 내에만 가능하다.
4. 임의로 수강을 포기한 과목은 F처리되며, 임의로 변경하여 취득한 성적은 인정하지 아니한다.

 

제4장 등록․휴학․복학․제적

제13조(등록) 매 학기 등록기간 안에 등록해야 하고 등록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등록: 4학기를 등록해야 한다.
2. 학점 및 연구등록: 4학기 등록을 필한 후에 학점을 이수하거나 학위논문이나 논문을 준비하고자 하는 자는 등록금의 10%를 납부하여야 한다.
3. 신입생은 소정기일 내에 등록을 하여야 하며, 기간 내 미등록자는 합격이 취소된다. 합격자가 당해 학기 시작일 이전에 입학을 포기할 경우에는 입학금과 수업료(이하 등록금이라 한다), 기타 납입금(이하 기숙사비라 한다) 등 전액을 반환하며, 당해 학기 개시일 이후의 신청자는 입학금 및 기타 납입금을 반환하지 아니하며, 등록금에 대해서는 교육부가 정한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에 의해 반환한다.
4. 이미 등록금을 납부한 학생이 휴학할 경우 아래와 같이 복학하는 학기 등록금으로 대체 및 공제한다.
(1) 수업일수 1/4이내에 휴학할 경우 등록금 전액 대체
(2) 수업일수 2/4이내에 휴학할 경우 등록금의 1/2를 공제하여 대체
(3) 수입일수 2/4 이후 휴학할 경우에는 전액 공제
(4) 분납중인 학생이 휴학을 청원할 경우 등록금의 1/2만 대체하고 나머지 금액은 공제한다. 
5. 일반휴학자의 기숙사비에 대해서는 제4항에 준하여 대체 및 공제한다. 
6. 제4항은 휴학 당시 당해 학기의 학점을 단 1학점이라도 취득하지 아니한 경우에 한한다.
7. 다음과 같은 반환사유가 발생할 경우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을 준용하여 반환한다.
(1) 법령에 따라 입학(재입학 및 편입학을 포함한다)을 할 수 없거나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2) 입학허가를 받은 자가 입학 포기의 의사를 표시하는 경우
(3) 재학 중인 자가 자퇴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4) 휴학 중인 자가 복학하지 않고 제적된 경우
(5) 본인의 질병, 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입학을 하지 않게 되거나 학업을 계속하지 않게 된 경우


제14조(휴학 및 복학)
1. 부득이한 사정으로 휴학하고자 할 때는 사유서를 제출하고 허가를 받아야 한다.
2. 학생의 휴학기간은 통산하여 6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3. 병역으로 인한 휴학기간은 전항의 휴학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4. 해외선교사의 경우 사유서를 제출하여 인정된 사람은 10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5. 복학하고자 할 때는 매 학기 등록기간 내에 복학원서, 확인서(군제대자는 병적이 기재된 주민등록초본, 질병 휴학자는 건강진단서)를 첨부하여 교무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단, 특별한 경우는 수업일수 1/4내에 복학할 수 있다.
6. 군복무로 인한 휴학 자는 제대 후 6개월 이내에 복학하여야 하며 기일이 경과할 때에는 제적 처리한다.
7. 군제대 예정자가 학업 시수에 지장이 없는 한도 내에서 복학을 희망할 경우, 이를 허락할 수 있다. 이 경우, 전역예정증명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제15조(자퇴 및 제적) 다음 각 호 중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은 제적된다.
1. 자퇴 원서를 제출한 자
2. 휴학기간 만료 후 등록기간 내에 복학하지 아니한 자
3. 소정기간 내에 등록을 필하지 아니하고 휴학절차도 취하지 아니한 자
4. 4주 이상 계속하여 무단으로 결석한 자
5. 타교에 입학한 자 또는 이중으로 등록한 자
6. 신체 불량 또는 신체허약 등으로 인하여 학업을 계속하기가 어렵다고 인정되는 자
7. 교수회에서 제적하기로 결정한 자
8. 재학연한 내에 졸업논문에 합격하지 못한 자
9. 재학기간 동안 통산 3번째 학사경고를 받을 때
10. 무기정학 후 3년이 경과될 시

 

제5장 전공의 변경

제16조(전공의 변경)
1. 전공의 변경은 학과 내 전공에 한하며 기 이수학점은 신전공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교과목에 한하여 이를 인정한다.
2. 변경시기 및 절차 : 전공변경을 원하는 자는 매 학기 초 30일 이내에 소정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1) 전공변경신청서
(2) 성적표
(3) 교무처장 및 신전공지도교수의 승낙서

 

제6장 학위청구 논문제출 자격시험

제17조(시험시기) 매년 3-5월과 9-11월중에 실시한다.

 

제18조(응시자격) 3학기이상 등록을 하고 15학점(신학과 문학석사 과정은 28학점)이상 취득하고 평점 3.7 이상이며 10페이지 이상의 소논문을 2과목 이상 쓴 자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단, 외국어 자격시험은 2학기 이상 등록한 자는 응시할 수 있다.) [변경 2017.1.20.]

 

제19조(시험과목) 시험과목은 전공 3과목 이상, 외국어 1과목으로 하며 소정의 응시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변경 2017.1.20.]

 

제20조(출제자) 자격시험의 출제자는 학과 교수의 추천을 받아 원장이 위촉한다.

 

제21조(합격인정 최저점수) 각 과목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어야 한다. [변경 2017.1.20.]

 

제22조(재시험)
1. 자격시험에 불합격한 자는 불합격 해당과목에 한하여 재시험의 기회를 준다.
2. 재시험에도 불합격한 자는 다음 학기 자격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제23조(수료) 4학기 이상 등록하고 학칙이 정하는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를 수료자로 인정하며, 수료인정 시기는 매 학기말로 한다.

  

제7장 논문심사

제24조(논문계획심의) 논문을 쓰고자 하는 사람은 지도교수가 선임된 후 학위논문계획서를 제출하고 교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5조(논문제출자격) 논문을 쓰는 사람은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학위논문을 제출하여 심사와 구술시험을 받아야 한다.

 

제26조(논문규격) 학위논문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별도로 정한 규칙에 따라야 한다.

 

제27조(논문제출) 학위논문은 정해진 날짜 안에 정해진 심사료와 함께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28조(심사여부) 원장은 학위청구 논문을 접수하였을 때는 교수회의 심의에 회부하여 그 심사여부를 결정한다.

 

제29조(논문심사위원회) 논문심사위원회는 원장이 위촉하는 3인 이상의 심사위원으로 구성하며, 논문심사와 구술시험을 담당한다. 원장은 심사위원 중에서 1인을 심사위원장으로 위촉하며 심사의 진행을 주도케 한다. 심사위원장의 의결권은 심사위원과 동등하다.(선교학과의 눈문 심사는 심사위원 중 2인을 선교학 교수로 한다.)

 

제30조(심사의결) 논문심사위원회의 의결은 2/3 이상 찬성으로 한다.

 

제8장 학위의 수여

제31조(학위수여) 학위는 정해진 학점을 이수하고 학위논문심사와 구술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교수회의 의결을 거쳐 수여한다.

 

제32조(학위수여 시기) 학위수여는 연 2회로 한다.

 

제9장 공개강좌․외국인 학생

제33조(공개강좌) 신학대학원의 학업에 지장이 없는 한 공개강좌를 개설할 수 있다.

 

제34조(계절수업) 입학시험에 합격한 사람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계절수업을 개설할 수 있다.

 

제35조(외국인 학생) 제3조의 규정에 위배되지 아니하는 외국인이 입학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특별히 허가할 수 있다.

 

제36조(특별학생, 청강생) 적절한 절차를 거쳐 특별학생, 청강생으로 수강하고 학점을 취득한 사람이 추후 본 과정에 입학할 경우 그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제10장 장학금․연구비

제37조(장학금, 연구비) 신학대학원 학생으로서 학력이 우수하고 품행이 방정한 사람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거나 연구비를 보조할 수 있다.

 

제38조(장학생 선정) 장학금 또는 연구비를 받을 수 있는 학생은 그 해 지도교수가 추천하여 교수회에서 결정한다.

 

제11장 학위 청구논문

제39조(목적) 이 규정은 학위청구논문의 작성, 제출, 심사 등에 관한 세부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40조(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석사학위의 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1. 24학점 이상을 취득한 사람
2. 학위청구논문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사람
3. 지도교수에게 논문지도(6회 이상)를 받고 추천을 받은 사람
4. 학위청구논문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
5. 수료 후 3년이 경과하지 않은 사람
6. 10페이지 이상의 소논문을 4과목 이상 쓴 사람 [변경 2017.1.20.]

 

제41조(논문작성 및 제출시기) 논문의 제출 시기는 1월과 7월로 한다. 그 일정은 다음과 같다.

내 용

전기 졸업자

후기 졸업자

논문연구 계획서 제출 및 지도교수 선정

3학기등록자 3월 둘째 주

3학기 등록자 9월 둘째 주

지도교수 확정

3월 교수회

9월 교수회

논문제출 자격시험

4월 셋째주

10월 셋째주

심사용 논문제출 마감

11월 둘째 주

5월 둘째 주

논문 심사 및 구술시험

11월 넷째 주

5월 넷째 주

완성논문제출

1월 셋째 주

7월 넷째 주


제42조(논문지도교수) 학생은 입학 후 3학기 초 이내에 학위청구논문 연구계획서를 제출하여 해당학과에서 논문지도교수를 선정하고, 해당학과 교수의 동의를 얻어 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학사일정표 참고)

 

제43조(심사위원구성) 논문이 접수되면 신학대학원은 다음과 같이 심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1. 각 학과 교수는 논문심사위원 후보를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원장에게 제청해야 한다.
2. 원장은 제청된 심사위원 후보를 교수회의에 회부하여 심사위원을 확정, 논문 심사를 위촉한다.
3. 심사위원의 수는 3인으로 한다.

 

제44조(논문심사) 각 과정의 논문심사는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1. 각 과정의 논문심사위원은 논문제출자의 연구방법, 논문내용의 수준, 논문체제, 서술능력, 학문적 기여도 등 기본적 평가기준에 따른다.
2. 심사위원장은 논문심사일정을 논문심사위원회 구성 직후 원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3. 심사위원장은 심사위원들의 심사요지와 심사결과를 종합, 요약하여 보고서를 정해진 날짜 안에 원장에게 제출하여 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45조(구술시험)
1. 논문심사위원은 마지막으로 심사할 때에 논문에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구술시험을 병행 실시하며, 그 결과를 마지막 논문 심사보고서와 함께 원장에게 제출하여 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2. 학위논문 작성자는 구술시험을 위한 논문 원고를 3부 제출하여야 한다.

 

제46조(논문심사평가) 논문심사 평가는 100점을 만점으로 하되 심사위원 2인 이상이 각각 80점 이상으로 평가하는 경우에 합격으로 인정한다.

 

제47조(심사위원 선정)
1. 전공 교수는 논문제출자가 있을 때 논문심사 위원 후보를 원장에게 제청하여야 한다.
2. 원장은 제청된 심사위원 후보를 교수회의에 회부하여 심사위원을 확정하고, 논문의 심사 및 최종구두 시험을 위촉한다.
3. 논문 심사위원은 심사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으로 하며 심사위원 중 1인은 비전공 분야의 교수로 구성한다.

 

제48조(심사위원장) 심사위원장은 논문지도교수가 아닌 자 중에서 원장이 위촉하고 위원장은 심사의 진행을 담당하고 심사결과를 원장에게 보고한다. 심사위원장은 의결에 있어 기타 심사위원과 동일한 권한을 가진다.

 

제49조(학위논문 심사방법)
1. 학위논문의 심사는 원장이 지정한 장소와 시간에 심사위원이 이를 행한다.
2. 심사위원은 필요에 따라 논문 제출자에게 부본, 역본, 또는 모본, 표본, 기타자료 등을 제출케 할 수 있다.
3. 심사위원장은 논문 제출자에게 논문에 관련된 질의를 할 수 있다.
4. 심사위원장은 각 심사위원의 의견을 종합하여 소정양식에 의거 심사보고서를 작성하여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날인을 받아 소정기일 내에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50조(학위논문 심사료) 학위논문을 청구하는 자는 소정의 심사료를 심사용 논문제출 마감 시에 납부하여야 한다.

 

제51조(논문재제출) 논문심사에 불합격한 학위청구논문은 다음 학기 일정에 따라 수정 보완하여 다시 제출할 수 있다.

제52조(학위논문 제제) 학위논문은 다음 규정에 따라야 한다.
1. 학위논문 규격 및 인쇄방식
(1) 인쇄방식: 양면 또는 단면 인쇄하되 논문은 컴퓨터, 또는 활판 인쇄 등으로 한다.
(2) 논문규격: 4․6배판(19㎝ X 26㎝)
(3) 지질: 70파운드이상 모조지
(4) 논문표지와 제본: 회색 레자크지 소프트 제본과 흑색 클로스 양장
(5) 연도표시: 수료 해당 학사 연도를 표시한다. 
       예) 2011년 2월 졸업인 경우에는 2010학년도
(6) 논문 제출: 논문 5부, 논문내용이 있는 저장매체 1개(흑색 클로스 양장 3부의 논문에는 심사위원의 서명날인을 인준서에 받아 제출하여야 한다.)
2. 학위논문에 다음 사항이 갖추어져야 한다.
(1) 겉표지
(2) 속표지: 백색 별지를 한 장 삽입하고 그 다음 장에 속표지가 나온다.
(3) 인준서
(4) 목차: 목차의 세분은 장, 절, 항 또는 1. 1.1, 1.1.1., 1.2, 1.2.1, .... 등으로 분류한다.
(5) 논문개요: 3페이지 이내로 간명하게 기술한다.
(6) 본문
① 백색 별지를 한 장 삽입한 후 본문 차례를 시작한다.
② 각주는 일련번호를 붙이고 해당면 밑, 장후면 또는 논문말미에 기재 한다.
(7) 참고문헌
① 국내문헌: 저자별 가, 나, 다 순으로 하고 일련번호를 기입하여야 한다.
② 외국문헌: 저자별 알파벳순으로 하고 일련번호를 기입하여야 한다.
(8) 부록, 색인, 기타(있을 경우)
(9) 논문초록(본문이 국문인 경우에는 영어로, 외국어인 경우에는 국어로 작성하여, 논문의 서두나 말미에 두는데 생략할 수 있다.)
(10) 학위논문에 "감사의 말씀"을 기재하고 싶은 경우에는 인준서와 목차 사이에 별지를 넣어 기재토록 한다(논문양식에 관한 구체적인 것은 별도로 마련한 양식을 참고할 것).


제53조(시행) (시행) 본 규정은 2004년 8월 23일부터 시행한다.
            (시행) 본 규정은 2010년 3월 8일부터 시행한다.
            (시행) 본 규정은 2011년 3월 7일부터 시행한다.
            (시행) 본 규정은 2012년 2월 27일부터 시행한다.
            (시행) 본 규정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시행) 본 규정은 2017년 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이 변경학칙은 2016년 11월 18일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 제9조(취득학점) 문학석사(선교, M.A. in Missiology) 과정은 2017년 입학생부터 적용하며, 2017년 이전 입학생들은 종전 학칙을 따른다.

  2. 이 변경학칙은 2017년 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 개정학칙 제18조 응시자격 요건인 평점 3.7이상이며 10페이지 이상 소논문 2과목 이상 제출은 2017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한다.
  (경과조치) 개정학칙 제40조 학위청구 논문 제출자격에 10페이지 이상 소논문 4과목 이상 제출은 2017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한다.

 

고려신학대학원 | (31071) 충남 천안시 동남구 충절로 535-31(삼룡동) / Tel.(041)560-1999 Fax.(041)560-1971 E-mail : luene@naver.com
Copyright © kts.ac.kr All right reserved.